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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유효과(保有效果, endowment effect)STUDY 2014. 2. 17. 14:02
보유효과(保有效果, endowment effect)
어떤 대상을 소유하거나 소유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순간 그 대상에 대한 애착이 생겨 객관적인 가치 이상을 부여하는 심리현상. 소유효과라고도 한다. 사람들은 어떤 물건이나 지위, 권력 등을 소유할 때 그것을 갖지 않았을 때보다 높은 가치로 평가하므로 소유하고 있는 물건을 내놓는 것을 손실로 여기는 경향이 있다. 보유효과는 반품 보장 서비스처럼 체험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. 일단 써 보면 그 제품에 대한 가치평가가 높아지게 돼 계속 소유하려는 경향이 생기므로 반품 사례가 생각보다 적다는 걸 이용한 마케팅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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